찰스 3세도 다녀간 '인생네컷'…현대차 스타트업 3곳 분사 [Geeks' Briefing]

입력 2023-11-21 15:34   수정 2023-11-21 15:36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1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영국 찰스 3세 국왕도 방문한 '인생네컷'
영국 찰스 3세 국왕이 유럽 최대 한인타운인 뉴몰든에 방문해 한국 음식 및 문화를 경험한 가운데 ‘인생네컷’을 깜짝 방문해 화제가 되고 있다. 찰스 3세가 방문한 인생네컷 영국 1호점은 영국 젊은 세대가 자주 찾는 ‘케이크&빙수 카페’에 숍인숍 형태로 마련된 매장이다. 인생네컷은 국내 셀프 포토 문화를 이끌고 있다. 영국, 뉴질랜드, 대만, 베트남, 일본 등 해외 주요 16개국에 161개 매장을 오픈하여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현대차그룹 사내 스타트업 3곳 분사
현대차그룹은 사내 스타트업 3곳(에픽카, 에이치충전연구소, 쓰리아이솔루션)을 독립 기업으로 분사시켰다. 에픽카는 친환경 부품 정보와 견적 비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친환경 부품을 활용한 정비에 대한 보험사 환급금 지급 대행 서비스도 제공한다. 에이치충전연구소는 전력선통신(PLC) 모듈을 탑재한 전기차 완속 충전기로 편리한 충전 경험을 제공한다. 앞으로 PLC와 양방향 전력 전송 기능을 고도화해 남은 전력을 공급, 판매할 수 있는 사업까지 연계할 계획이다. 쓰리아이솔루션은 생산 효율성 개선을 위한 산업용 중성자 성분분석기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실시간 전수 검사가 가능한 중성자 성분분석기를 개발해 성분 파악에 드는 시간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 품질 개선도 가능하게 한다.


H2O호스피탈리티, 사우디아라비아 지사 설립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H2O호스피탈리티가 사우디아라비아 지사를 설립했다. 지난해부터 꾸준히 중동 시장의 문을 두드려온 H2O의 중동 사업이 본격화했다는 신호탄이다. 일본, 싱가포르에 이어 세번째 해외 지사다. H2O는 지난달 23일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 위치한 ‘리야드 글로벌비즈니스센터(이하 리야드 GBC)’ 내에 사우디 지사를 개소했으며 현지 업무를 위해 서울에서 인력을 파견했다. 현지 인력도 추가 채용할 예정이다. 리야드 GBC에 입주하는 19개 기업 중 관광 기업은 H2O가 유일하다.

센트비 법인용 해외 결제 서비스, 고객 만족도 높아
글로벌 외환 솔루션 기업 센트비가 법인용 해외 결제 서비스 ‘센트비즈(SentBiz)’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98%가 서비스 이용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는 지난 9월 27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한 달간 이뤄졌다. 응답자들이 꼽은 서비스 만족 부문과 주변 기업에 추천하고 싶은 이유(복수 응답)로는 ‘빠른 결제 속도(64%)’, ‘저렴한 수수료(39%)’, ‘24시간 이용 가능(39%)’, ‘제약 없는 이용 공간(36%)’ 등의 순이었다.


원두데일리, 커피머신 리퍼비시 캠페인
사무실 커피 구독 서비스 원두데일리 운영사 스프링온워드가 재제조 커피머신을 고객에게 할인가에 제공하는 ‘원두데일리 리퍼비시 캠페인’을 펼친다. 커피머신으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과 폐금속 절감을 위해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 스프링온워드는 재제조 커피머신에 대한 고객 신뢰를 높이기 위해 사용량이 적은 커피머신에 한정해 관리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회사 관계자는 "분해 세척, 소모품 교체, 정밀 점검 등을 거쳐 신품에 준하는 상태를 만들었다"며 "제품을 이용하는 중 문제가 생기면 곧바로 대체 기기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리퍼비시 머신은 최대 36개월까지 커피머신 관리 서비스 비용만 부담하며 기기를 운용할 수 있다.

크리에이트립, 방한 외국인 전용 보험 인기
크리에이트립이 지난 4월 출시한 방한 외국인 전용 보험 상품이 월평균 성장률 100% 이상을 기록했다. 크리에이트립이 롯데손해보험과 제휴로 선보인 'let: discover 국내여행보험 Ⅲ'는 출시 이후 꾸준히 예약 건수가 증가했다. 가입 건수 기준 102%, 판매액으로는 월평균 증가율 100% 이상을 기록했다. 6개월간 가입한 고객의 국적은 83여 개국에 달했다. 보장 범위와 한도에 따라 일반형, 고급형, VIP 옵션으로 구성됐다. 가입 및 청구 절차가 편리하고 6개 국어(영어·일본어·광둥어·대만어·태국어·베트남어)로 상품 설명이 제공된다.


배민로봇, 장애 학생 대상 '매장 자동화 체험 교육'
우아한형제들의 배민로봇 운영 자회사 비로보틱스는 경기 광주에 있는 특수학교인 광주새롬학교와 매장 자동화 체험 교육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은 서빙로봇 체험 과정을 통해 특수학교 학생들의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마련했다. 비로보틱스 관계자는 "학생들에게 외식업장에서 경험하는 서빙로봇 화면 구성과 구동 원리에 따른 사용법을 교육했다"며 "배민로봇 S모델로 실습도 진행했다"고 말했다.

핀트, 로보어드바이저 투자일임 시장 점유율 1위
디셈버앤컴퍼니가 운영하는 '핀트(fint)'가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RA) 테스트베드를 통과한 RA 일임 서비스 중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센터가 공개한 2023년 10월 말 기준 RA 시장 추이 자료에 따르면, 테스트베드를 통과한 회사를 대상으로 한 RA 투자 일임 계약자 수는 14만5708명으로 확인됐다. 핀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셈버앤컴퍼니의 자체 데이터 추산 결과 같은 기간 RA 투자 일임 계약자 수는 11만5674명이다. 이는 전체 RA 투자 일임 계약자 수의 약 79%에 이른다.


식신e식권 고객에 CJ프레시웨이 ‘프레시마켓’ 연동 서비스
푸드테크 기업 식신이 모바일식권 서비스 ‘식신e식권’ 고객을 대상으로 폐쇄형 복지몰 ‘프레시마켓’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연동했다. CJ프레시웨이의 프레시마켓은 식신과 협력해 만든 쇼핑몰로 CJ프레시웨이 고객사 및 협력사만 이용 가능하다. CJ프레시웨이 자체 브랜드인 이츠웰, 아이누리, 헬씨누리 상품들뿐 아니라 CJ제일제당의 대표 브랜드 비비고, 햇반, ‘매직랩’으로 유명한 글래드, 프리미엄 과일 브랜드 ‘라라르떼’ 과일 세트 등의 브랜드 상품을 합리적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도매꾹·도매매·케이굿즈, 서울국제소싱페어 참가
기업 간 거래(B2B) 온라인 유통 플랫폼 ‘도매꾹·도매매·케이굿즈’가 오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사흘간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23 서울국제소싱페어’ 전시회에 참가한다. 이번 전시회는 다양한 소비재 제조 및 유통 상품을 소개하는 자리다. 도매꾹은 전시회를 찾은 상품 공급사, 유통인 및 예비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통해 B2B 유통에 대한 노하우를 전한다. 또 신규 가입자 및 이벤트 참가자에게는 타포린백, 마우스패드 등 다양한 선물을 제공할 계획이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